LOTTE SDGs

(LOTT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지속 가능 발전 목표)

현재 인류는 정치, 경제, 환경, 사회 각 분야의 직간접적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맞서 유엔은 SDGs 17개 목표 및 169개 세부 목표를 선정하여
범 국가적인 해결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각 사가 그간 운영해온 가치 창출 활동 분석을 토대로
롯데 SDGs 테마를 수립하였으며 SDGs 17가지 목표를 선도적으로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2019 LOTTE SDGs 이행보고서 PDF
[ LOTTE SDGs ]
  • 여성·아동 (Caring LOTTE)
  • 환경 (Green LOTTE)
  • 상생 (Together LOTTE)

글로벌 상생협력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손쉽게 해외 사업을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사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현지 기업을 비롯한 지역 공동체와의 협력 및 유대를 강화하여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롯데-코이카 서비스 교육센터

    ‘롯데-코이카 서비스 교육센터’는 유통 · 서비스
    분야의 직업 훈련 학교로 베트남 현지 저소득층
    구직자 및 중소 상인을 대상으로 현장에 필요한
    고객지원, 위생관리, 외국어, 컴퓨터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소 이래로
    총 674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으며, 27명의 강사진을
    양성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 수료생의 취업률은
    73%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28명의 수료생이
    현지 계열사에 채용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 셀러레이터:스타트업 육성사업

    롯데액셀러레이터 활동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롯데는 베트남VSV (Vietnam
    Silicon Valley Accelerator)와 함께 현지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고, 이들의 공식적인 시장
    진출과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롯데스쿨

    롯데백화점은 인프라가 부족한 베트남 빈민지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설을 리모델링 하거나 신축한
    ‘롯데스쿨’을 건립하여 취약계층 아이들의 교육
    접근성을 개선하고 자유롭게 꿈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스쿨의
    아이들에게 학용품 등을 전달하여 아이들의 학습
    환경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식수화 설비지원

    롯데백화점 글로벌 사업장이 위치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빈민 지역에서는 상수도 문제로 식수
    공급이 어려운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해당 지역 사회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동아시아 식수화 설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수화 설비 지원
    이후에도 약 1년간 설비 모니터링, 유지 보수 및
    환경 교육을 진행하여 식수 공급이 더욱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Disaster Relief

    롯데제과는 2004년 인도 제과 회사인 패리스사를
    인수하면서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래로, 현지 지역
    주민들이 겪는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나눔
    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LC타이탄 글로벌 CSR 활동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업인
    롯데케미칼타이탄(LC Titan)은 롯데케미칼의 해외
    제조법인 중 하나로 사업장이 위치한 말레이시아
    지역사회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접근기회를
    확대하는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 농민지원

    롯데마트는 2008년 베트남 법인 설립 후 지역 사회
    상생과 빈곤 해결을 위해 현지 농민들이 수확한 채소와
    과일의 판매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의 소규모 식량 생산자와 가족농이
    생활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유통 판로를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조달하는 채소와 과일의 양을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비즈니스 동반 성장

최근 기업의 비즈니스는 다양한 산업들이 융·복합 됨에 따라 더욱 더 복잡해졌습니다.
오늘날의 기업의 경쟁력은 협력기업을 포함한 지역 공동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있어, 협력을 통한 상생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 글로벌 청년&스타트업 육성사업

    롯데마트는 우수 청년 창업가들을 발굴하여
    롯데 유통망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청년&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사업
    노하우를 활용하여 청년 창업가들에게 유통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창업 초기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완화하고, 해외 판촉전 참여 등을 통해 해외 유통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상생 스튜디오

    롯데홈쇼핑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홈쇼핑 입점의 문턱을 낮춰주는 ‘상생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
    및 지방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아 매년 12개의 우수
    중소 기업 제품을 선정하여 홈쇼핑 판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수료 우대 방송 및 사전 영상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어깨동무 협동조합 육성 지원

    ‘어깨동무 협동조합’은 롯데마트와 중소기업의 공동
    브랜드 개발을 위한 협동조합입니다. 전국의 두부
    업체 9곳을 중심으로 결성된 ‘어깨동무 협동조합’은
    국산 콩두부 판매를 시작으로 현재는 14개사의
    업체가 참여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 1점 1전통시장 자매결연

    롯데마트는 점포 인근의 전통시장과 ‘1점 1전통시장
    자매결연'을 맺고 있습니다. 마트 정기 휴무일에는
    방문객들이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전통 시장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후 시설
    보수 지원 및 점포 운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59개의 롯데마트
    점포는 64개의 전통시장과 자매 결연을 맺어 상생
    협력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 드림플라자

    롯데백화점은 2014년 업계 최초로 상설 중소기업
    전용 판매관인 ‘드림플라자’를 오픈하였습니다.
    드림플라자 매장 인테리어 비용과 판매사원 인건비를
    부담하고, 상생 수수료를 통해 제품력이 우수한
    중소 기업이 부담 없이 백화점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나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지역사회와 상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기업은 사업 영향력 내에 있는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비즈니스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 러브하우스

    롯데건설은 ‘꿈과 희망을 주는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계층의 주거시설 및
    사회복지시설의 환경을 개선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안전한 주택에서 생활할 권리를
    누리고 기초적인 사회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미혼모 자립지원 프로젝트

    롯데캐피탈은 한부모 가정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전환하고,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미혼모들의 건강한 자립을 지원하고자
    대한사회복지회의 ‘엄마는 히어로 캠페인’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양육 미혼모의 특기를 살린
    ‘꿈꾸는 공장’을 통해 미혼모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과 경력 개발을 위해 운영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 입니다.

  • 칠성사이다 나눔저금통

    롯데칠성음료는 ‘나눔저금통’을 통해 임직원
    기부금을 모금하고, ‘1:1 매칭그랜트’를 통해 임직원
    모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롯데칠성음료가 추가로
    기부하여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칠성 그린워킹 캠페인

    롯데칠성음료는 보행장애 아동을 위해 ‘다 같이
    가치있게 걷자’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그린워킹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모바일
    걷기 애플리케이션 ‘워크온’을 설치한 임직원들의
    걸음 수를 월별로 집계하여 누적 걸음 1만보 당
    200원, 1일 1만보 달성 횟수당 500원을 적립하여
    모금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mom편한 에듀박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교육 물품이 부족한 저소득
    가정 아동을 위해 직접 ‘mom편한 에듀박스’를
    제작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mom편한 에듀박스’는
    매월 급여의 자투리 금액을 기부하는 직원 참여형
    기부 제도인 ‘급여 우수리 제도’를 통한 모금액으로
    제작한 것으로, 지역사회와의 따뜻한 상생을 위한
    임직원들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mom편한
    에듀박스’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저소득 가정 아동
    100여명에게 총 1,000만원 상당의 교육 물품 및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접근성 확대

기술에 대한 투자는 국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형성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술 개발을 통해 사회 취약계층 및 지역인구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기업 활동의 기반을 마련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보이스커머스

    롯데e커머스는 모바일 음성 인식 기반의 쇼핑
    서비스인 ‘말로 하는 쇼핑, 보이스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어려움으로 쇼핑이
    어려웠던 고객들이 서비스를 통해 쉽게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어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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